하노이에서 짧고 굵은 하루를 보내고 호치민으로 이동하는 날이예요. 하노이의 매력에 더 빠지고 싶었는데 베트남 비자가 15일 밖에 안되어서 일정을 빡빡하게 짰어요.

하노이에서 호치민까지의 이동은 항공편을 이용해야해서 조식을 먹고 공항으로 향했어요.

뭔가 또 언제 올지 모른다고 생각하니 숙소를 떠나는게 아쉬웠어요.

공항까지의 교통편은 호텔에 미리 말해서 12달러에 택시를 예약했어요. 그런데 택시는 아닌 것 같고, 호텔과 연결된 업체같아요. 공항에서 시내 들어 올 때는 거의 20달러 준 것 같은데 확실히 호텔에 문의하니 저렴한 가격에 공항까지 갈 수 있었어요.

저희는 국내선 터미널에 내렸어요. 체크인 할 때 항공사 확인 후 체크인 카운터로 가시면 되세요.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은 국내선과 국제선 터미널이 서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탑승 시 확실히 어느 터미널로 가는지 말해주시면 되세요. 간혹 외국이라 국제선 터미널에 내려 줄 수 있기 때문에 국내선 탑승 시에는 꼭 한번 더 내릴 때 확인하셔야 할 것 같아요.

침실 대여라고 한국어로 써있는데, 아마 번역기를 이용한 것 같아요. 그래도 한국어가 없는 것 보단 저렇게 있는게 여행객에게는 유용하지만요. 아마 환승 시간이 길어지면 한번 이용해 볼만 할 것 같아요.

비엣젯이 진짜 초저가 항공이긴 하지만, 요즘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서 그런지 비엣젯도 프리미엄 서비스를 살 수 있어요. 그런데 추가요금까지 내면서 이용해야 할까 하는 의문이 들었어요. 저가항공 이용하는 이유가 최저가로 여행을 하는건데, 이것저것 추가 요금 지불하면 그냥 메이져 항공사 이용하는게 나을 것 같아요.

저희는 조금 여유를 두고 와서 바로 체크인이 될지 안될지 몰라서 직원에게 물어보니, 된다고해서 체크인을 했어요. 체크인 마감은 출발 40분에 마감되니 시간 확인 꼭 하시길 바래요. 그리고 국제선 기준은 다를 수 있으니 최소 2시간 전에는 공항에 도착하는 것을 추천해요.

앞에 분 체크인 하는 동안 기분이 좋았거든요.

저희 차례가 되어서 짐도 올리고, 무게도 확인했는데, 캐리어 하나 당 거의 20키로에 가깝더라고요. 쇼핑 중독으로 인해 무게가 거의 10키로 가까이 더 늘었더라고요.

아무 생각없이 서있는데, 직원이 저희 수화물이 추가가 안되었다고 해서, 순간 멘붕이 왔어요. 분명히 씨트립에서 항공권 구매할 때, 추가 수화물 비용까지 지불했는데, 수화물 서비스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하더라고요.

사진에서 뒤에 보이는 카운터로 가라고 하더라고요. 가서 다른 직원이 확인해보니 수화물 추가가 안되어 있다는 말만 되풀이 하더라고요. 그래서 씨트립에 전화해서 물어봤어요. 직원 왈, 일단 제 돈으로 지불하고 나중에 영수증 첨부해서 추가 수화물비를 환불 받으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20키로 짜리 수화물 지불하니 5만원이 넘더라고요.

추가 수화물 영수증은 사진으로 찍어 두었어요. 추가 수화물 영수증을 체크인 카운터에 갔다주니 그제서야 보딩티켓과 수화물 택을 주더라고요.

저 수화물 택 받으려고 진땀 뺀거 생각하면 아찔하더라고요.

기계로 셀프체크인도 하실 수 있으세요.

국내선 탑승을 위한 보안검색은 터미널 가운데 있어요.

생각보다 빡세지 않게 보안검색을 지난 것 같아요. 딱히 국내선이라 액체류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더라고요.

보안검색대를 지나자마자 확인한 것은 흡연실의 위치였어요. 다행히 표지판에 딱 표시가 되어 있더라고요.

이용객이 생각보다 많아어 놀랬어요. 나라가 남북으로 기닌까 확실히 항공기 이동이 효울적이고, 저가항공이 많아서 그런지 이용객이 꽤 되더라고요.

딱히 어디 가있을 곳이 없어서 게이트 근처에 있는 Memos라는 카페로 갔어요.

커피 이외에도 국수도 팔고. 햄버거 등 요깃거리도 팔더라고요.

흡연실에서 바라본 풍경도 꽤 나쁘진 않았어요. 베트남항공이 메인으로 사용하는 공항이라 그런지 베트남항공 여객기가 끊임 없이 브릿지로 와서 멈추고, 또 사람들 태워서 어디론가 떠나더라고요.

카페에 앉아서 처음엔 아메리카노만 홀짝였어요.

그런데 점심시간이 되니 주변에서 다들 국수를 먹기에 점심 생각이 없다가 갑자기 급 배가 고파져서 저희도 하나 주문했어요. 그냥 전시된 면이랑 고명보고 그냥 주문했어요.

고수도 엄청 많이 주는데 여행와서 몇 번 먹다보니 고수도

입에 맞아가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리고 카페 옆에 작은 상점도 있는데, 거기에 아침햇살이 있어 사먹을까 하다가, 제가 아는 맛이라 굳이 안먹어도 될것 같아서 사진만 찍었어요.

저희도 저 비행기 타고 가면 좋겠지만, 제가 탈 비행기가 아니기에 그냥 부러운듯이 보기만 했어요.

제가 타고갈 비행기가 몇 십분 연착되어서 조종사도 지겨운건지 초조한 건지 밖만 보고 있더라고요. 조종사를 보면 그냥 자동적으로 부러워져요. 어릴적 꿈이 조종사였어서 그런지 제복입은 조종사만 보면 가슴 설레여요. 지금 일도 만족스럽긴 하지만, 드림 좝이라 그런지 반사적으로 부러움 가득 되더라고요.

심심해서 주머니에 넣어둔 프레드릭슨도 꺼내서 인증샷 한장 찍었어요.

그리고 기내용 수화물 체크 했다는 표시로 이렇게 빨간 택도 가방에 체크인 때 붙여주더라고요. 체크인 때 기내용 가방도 중량을 체크했어요.

탑승한다고 해서 바로 브릿지를 통해 가는 것인 줄 알았는데, 또 버스를 타야 하더라고요.

뭐 금액이 많이 저렴하니 이정도 불편함은 감수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수화물이 유로다 보니 기내로 들고 타는 짐이 꽤 많았어요.

지연되기는 했지만, 탑승이 마무리 되자 바로 출발했어요. 날이 엄청 쨍쨍하고 좋았어요.

살짝 상공으로 오르니 구름이 자욱하고, 넓은 평지가 넓게 펼쳐져 있었어요.

호치민까지 비행시간은 2시간이 안 되었어요. 이것저것 소일거리 하다보니 순식간에 호치민에 도착했어요. 인천에서 오사카정도 가는 시간정도 걸린 것 같아요.

A.노이바이 공항 국제선 Phú Cường, 속선 Hanoi, 베트남

B. 노이바이 국제공항 Phú Minh, Sóc Sơn, Hà Nội, 베트남

C. VATC SleepPod Terminal 1 3rd Floor Terminal 1; Noi Bai International Airport, Phu Cuong, Sóc Sơn, Hà Nội, 베트남

하노이 공항이 시외곽에 있다면, 호치민 공항은 시내에 있더라고요. 착륙하는데 비행기 밑으로 빌딩들이 닿을듯 말듯 있었어요.

창문만 보고 비오는지 걱정했어요. 숙소까지 걸어 갈 예정이었거든요.

다행히 비행기에서 내리니 비는 오지 않았어요.

자국의 국기를 이 항공사 만큼 강렬하고, 주변 도색과 조화롭게 배치한 항공사는 비엣젯 밖에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수많은 항공편이 호치민 공항에 도착하고 있었어요.

짐을 찾은 후 도착홀로 나가는데 직원들이 일일이 승객 가방의 수화물 택과 탑승권에 있는 수화물 택을 확인 후, 밖으로 나갈 수 있었어요. 아마 수화물 분실 사고가 많은가 보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확실히 호치민 공항이 하노이 공항보다 더 붐비는 것 같았어요.

스타벅스를 보아서 기분이 좋았는데, 캐리어를 끌고 있어서 또 아쉽게 지나쳐 갔어요.

떤선녓 국제공항

Trường Sơn, Phường 2, Tân Bình, Hồ Chí Minh, 베트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