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여행기의 마지막입니다. 너무 질질 끌은 것 같아서 점점 기억 속에서 희미해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원래는 코로나만 아니면 지금쯤 아이슬란드에 있어야 하는데, 코로나 때문에 모든 비행기표를 취소하고, 지금 밖에 비는 내리고 동네 커피숍에 와서 그림도 그리고 블로그도 작성하고 있다.

전날 리마에 늦게 도착해서 공항근처에 있는 숙소에서 나름 편하게 자고 다시 아침에 공항으로 왔다. 올때도 주인 아저씨가 공항까지 데려다 주였다. 미국 로스엔젤레스를 경유해서 한국으로 가는 일정으로 거의 2일이 걸리는 긴 여정이었다. 미국행 비행기라 공항에 조금 일찍 도착했다. 리마 공항이 인천처럼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만약에 생길 수 있는 변수가 항상 있기에 조금 서둘렀다. 주인 아저씨와 함께 사진을 찍지 못해서 아쉬웠다.

미국행 항공기라 비자 검사도 같이 했다. 사전에 인터넷으로 비자를 받아서 여행을 갔기에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단지 리마에서 LA까지 7시간가량 걸리는데 787기종이라 3-3-3 좌석 배열이었다. 그런데 잘못해서 창가쪽을 앉는 바람에 화장실을 갈 때 마다 복도에 앉은 사람에게 미안했다. 미국 LA까지는 태평양을 따라서 올라가는 생각보다 먼 길이었다.

비행기가 이륙을 하고 리마 시내가 보였다. 처음의 설레임과는 다르게 이제는 익숙한 풍경이었다. 그리고 아쉬웠다. 한달 전 리마에 도착했을 때, 심장 떨리게 무섭기도 하고 남미여행을 한다는 설레임으로 가득했던 곳인데, 이제는 익숙함이 많이 남아 있었다.

기수를 북으로 돌린 후 이제 태평양 연안을 따라 북으로 북으로 갔다.

가끔 보이는 해안선에서 가보지 못한 곳에 대한 아쉬움이 남았다.

기내식은 총 2번 나왔다. 점심으로 치킨을 주문했다. 한접시에 모든 음식이 담겨져 나왔다. 한달 전 마드리드에서 리마로 올 때는 기내식을 잘못 주문해서 연어샐러드를 먹었는데, 이번에는 샐러드가아니겠지 생각하며 주문을 했다. 끝자리에 앉아서 솔직히 선택권이 없었다. 그냥 주는 대로 먹는수 밖에 없었다.

787의 좋은 점은 창문덮개가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창의 농도를 파랗게 바꾸어도 밖이 잘 보였다.

아직도 5시간이나 더 남았다. 영화를 보고 책도 읽고 이것저것 하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안가는 것 같았다. 그리고 한국어 자막이 있는 영화가 없어서 아빠는 볼게 없다고 계속 주무시기만 했다. 나는 아마 토를 라그나로크를 남미여행을 하면서 10번 정도 본 것 같다. 다행히 내용도 아는 영화라 여러번 보면서 영어공부한다고 생각을 했다.

점점 해가 지기 시작했다. 창문의 농도를 짙게 했더니 더욱더 밖의 색이 짙고 어둡게 보였다. 이제 하루, 이틀만 지나면 한국에 도착을 한다. 시차가 있다보니, 잘 계산이 되지 않았다.

두번째 기내식이 나왔다. 그런데 우리 바로 앞에서 일반석 기내식이 없다고 한다. 잠시 기다리니, 비즈니스석 음식을 가져다 주었다. 뭔가 기분이 좋았다. 마지막 자리에 앉으면 대부분 기내식 선택시 선택권이 없을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런 행운도 생기니 나쁘지 않은 것 같았다.

저녁을 먹었는데도 아직도 도착까지는 시간이 조금 더 남았다. 실내 조명은 은은하게 켜놔서 잠자기 딱 좋은 분위기였다. 그러나 미국은 처음 가보는 곳이라 그런지 잠이 오지는 않았다. 그냥 무서웠다. 영어를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왠지 미국사람들에게 영어로 말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마음의 부담이 컸다. 그냥 언어의 부담이 커서 항상 미국을 가는게 꺼려졌었다.

이제 미국령에 들어왔다. 그리고 밑으로 거대한 사이즈의 땅이 보였다.

들판의 크기도 도로의 길이도 한국에서 보았던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았다. 날이 맑아서 하늘에서 지상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하늘에서 봐서 거의 일직선에 가까운 도로를, 차를 타고 달린다면 더욱더 일직선 처럼 느껴질 것 같았다.

그리고 해안을 따라 난 도로는 차운전을 할 수 있다면 한번 달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행기는 태평양 연안을 따라 계속 날아갔다.

그리고 점점고도를 낮추니 로스엔젤레스가 보였다. 끝을 알 수 없을 만큼 도시가 넓고 거대했다. 퇴근시간이라 고속도로에는 차량들의 불빛이 아름답게 빛나고 있었다.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듯한 착각이 들었다.

아! 거대하다 진짜 미국적인 느낌이 팍팍들었다. 미국을 처음와보지만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본 미국의 모습이 내 발아래로 펼쳐져 있었다.

한참 고도를 낮추고 있었다. 우리는 밖의 풍경을 보면서 설레임과 불안함을 같이 느꼈다.

거대한 고속도로를 지나 드디어 비행기는 로스엔젤레스 LAX 공항에 착륙을 하였다.

미국의 경우, 미국을 경유하는 사람도 무조건 이미그레이션을 통과해서 짐을 찾은 후 다시 짐을 보내야하는 시스템이다. 그렇기에 e비자를 사전에 발급 받아야 한다. 남미여행 후 몇 주 뒤 하와이여행을 갈 예정이라 남미오기 전에 e비자를 발급받아 놓았다.

성조기를 보는 순간 미국에 왔다는게 느껴졌다. 그리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본 덩치 큰 경찰들을 보니 소심한 내마음은 더욱더 쪼그라 들었다. 그리고 많은 중국인들과 같이 입국을 하게 되어서 입국에만 2시간 정도 걸렸다. 심사관도 우리를 불법체류를 하러 온 사람처럼 대하는데, 기분은 나빴지만, 최대한 웃으려고 노력을 했다.

비행기를 타고 온 시간의 피곤함보다 입국할 때가 더 피곤했던 것 같다. 17시간 가량의 경유라서 숙소를 시내에 잡지 않고 공항근처에 잡아 두었다. 그래서 호텔 셔틀버스를 타고 호텔까지 갔다. 그런데 내릴 때 팁을 잊고 주지 않았더니 버스기사 아저씨가 우리한테 영어로 엄청 욕을 했다. 팁이라는게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다가, 호텔에서 운행하는 버스라서 그런 것은 신경쓰지 않았는데, 나도 모르게 비매너남이 되어 있었다. 그리고 내가 짐올리고 내가 짐을 내렸는데 왜 팁을 주어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숙소에서 밖을 바라보니 어릴적 본 드라마 'LA아리랑'이 생각났다.

땅이 넓은 나라라 그런지 숙소 방도 엄청 컸다. 이때까지 여행을 다니면서 이렇게 넓은 방은 처음 자본 것 같다.

호텔 직원에게 햄버거 가게가 어디 있냐고 물어보니 두블럭 걸어가면 있다고 알려주어서 버커킹에 갔다. 미국에 오면 꼭 햄버거가 먹어보고 싶었다. 햄버거 덕후라 그런지 거대한 미국식 햄버거가 궁금했다. 그래서 햄버거 세트 2개를 사가지고 왔는데, 먹다가 배터질 뻔했다. 걸어오면서 햄버거의 무게가 느껴지는데 왜 그렇게 뿌듯한지. 미국에 와서 햄버거를 먹을 수 있다는게 믿기지 않았다.

다시 공항에 가기 위해 아침에 일어났다. 밖을 보니 약간 쌀쌀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한국보다는 따뜻했다.

조식을 먹은 후 체크아웃을 했다. 이제 진짜 이번 여행의 마지막 여정이 남아 있었다. 그러나 비행시간의 압박이 컸다. 신기한 것은 한국에서 출발할 때는 대한항공으로 프랑크푸르트로 와서 다시 마드리드를 거쳐 리마로 갔다. 그때 인천공항 1터미널을 이용했는데, 도착할 때는 대한항공이 2터미널로 옮겨가서 2터미널로 도착하는 신기한 일정이었다.

다시 버스를 타고 공항으로 갔다. 이번에는 짜증났지만 팁을 주고 내려서 욕을 듣지는 않았다.

LA공항의 터미널은 여러가 있으니 어디서 탑승을 하는지 꼭 확인을 해야했다.

너무 일찍 도착한 탓에 공항 구경을 할 수 있었다.

티켓은 라탐에서 샀지만 대한항공과 코드쉐어로 운행되었기에 체크인을 대한항공에 했다. 티켓은 출발할 때 2장을 받았지만, 짐을 다시 보내야 했기에 체크인 카운터로 갔다. 간 김에 자리를 바꿔달라고 부탁을 했다. 진짜 완전 장거리 여행이다 보니 풍경은 중요하지 않았다. 라탐항공 코드쉐어라 사전에 대한항공 좌석을 지정할 수 없었다. 그래서 내가 좋아하는 끝자리를 배정 받지 못했었다. 그래서 끝자리로 배정 받았다. 사람들이 화장실 가느라 들락날락 거리기는 하지만 그래도 의자를 뒤로 쫙 미룰 수 있기에 이곳만큼 좋은 좌석은 없었다.

그러나 1시 비행기가 또 연착이 되었다. 이럴줄 알았으면 시내에서 자고 시내 구경이라도 하고 올것을 후회가 되었다. 지연으로 인해 바우처를 주었다. 그것으로 점심을 사먹었다.

그리고 또 흡연실을 찾아서 돌아다녔다. 다행히 흡연실이 공항 구석에 있었다.

대한항공에 탑승을 하니 많은 한국사람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 옆에 앉으신 분도 한국분이었는데, 이분도 남미여행을 마치고 집에 가는 길이라고 하셨다. 우리가 못갔던 파타고니아 지방만 한달간 다녀왔다고 하셨다. 우리가 가보지 못한 곳이라 그런지 엄청 부러웠다.

이제 12시간의 비행이 시작되었다. 에어버스 380이라 탑승이 오래걸렸다. 그리고 3-4-3배열로 탑승객이 많았다. 한국에 도착했을 때도 짐이 나오는데 거의 한시간 가량이 걸린 것 같다.

너무 힘들어서 비행기에서 거의 녹아 있었다. 원래는 오후 6시 무렵에 도착해야 하는데 짐을 찾고 나오니 10시가 넘었다. 남미여행의 첫날 대한항공을 타고 갈 때도 지연으로 인해서 엄청 뛰었는데 마지막까지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아무튼 한달이라는 시간동안 지구 반대편에서 꿈같은 시간을 보낸 것 같다. 그리고 대서양을 건너 다시 태평양을 건너 한국에 왔으니, 어떻게든 지구 한바퀴를 돌게 되었다. 이것만으로도 뭔가 뿌듯한 느낌이 들었다. 지구를 한바퀴 돌았다는 것 자체로도 기분이 좋았다. 그리고 살아서 돌아왔다는 것에 감사했다.

톰 브래들리 국제선 터미널 톰 브래들리 국제선 터미널 1 World Way, Los Angeles, CA 90045 미국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 2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