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 때문에 운행하지 않던 관광열차가 운행하기 시작했다. 코로나로 인해 발이 묶여 있던 국내 관광이 코로나 방역단계가 풀리면서 관광열차도 다시 운행을 재개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태백에서만 탈 수 있는 열차인 V-Train을 예약해 두었다. 며칠 미적거리다 보니 좋은 자리는 벌써 애매가 완료되었다. 

반응형
 

몇 년 만에 와보는 철암역인가. 석탄산업이 호황을 누리던 시절에는 사람들로 분주했을 역은 이제는 관광열차가 운행할 때만 사람들이 반짝 많았다. 10년 전 환상선 눈꽃열차를 타고 온 이후 역에 와본 것은 실로 오랜만이다. 그때는 날도 흐리고 늦은 오후라 우중충했는데 오래간만에 온 역은 오히려 그때보다 더 신선하게 다가왔다. 깔끔한 KTX 역과는 다른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역이었다.

집에서 철암역까지는 차로 10여 분 밖에 걸리지 않아서 생각보다 일찍 도착했다. 전날 아빠는 과음을 하셔서 그런지 컨디션이 좋지 않으셨다. 해장을 대강하고 나왔지만 그래도 몸이 계속 처진다고 하셨다. 석탄산업의 전진기지였던 곳이기에 기차역 가운데에는 석탄이 전시되어 있었다. 

 
 
 

지금은 관광열차와 일부 정기 여객편이 정차하는 역으로 역내는 조용했다. 동대구에서 출발한 기차가 동해해서 출발한 기차가 가끔 정차할 뿐이었다. 여객으로 이용하는 승객이 많이 없기 때문에 지금은 역에서 승차권 발매를 하지 않았다. 그만큼 태백을 오가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 아닐까. 다행히 관광열차의 출발시간이 가까워져 올수록 승객들이 많아졌다. 

 
 

역내에 있는 매점에서 강원도 옥수수와 음료수를 사서 밖에서 먹었다. 옥수수를 먹으며 기차 시간이 될 때까지 밖에서 기다렸다. 오랜만에 운행하는 관광열차라 그런지 탑승시간이 가까워질수록 역내에는 사람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초여름이지만 역시 태백은 추웠다. 반팔을 입고 온 것이 약간 후회가 되었다. 

 

전광판에 열차 플랫폼 번호가 나왔다. 우리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타는 곳을 따라 걸어 올라갔다. 

 

탑승하러 가는 곳에서도 오랜 세월의 흔적이 묻어 있었다. 

 
 

계단을 따라 올라가니 열차는 미리 플랫폼에 들어와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었다. 관광열차라 그런지 외관부터 역시 독특하다. 옆 창문뿐만 아니라 천장의 일부도 유리로 되어 있기에 협곡의 모습을 자리에 앉아서 양옆과 위로 전부 즐길 수 있을 것 같았다. 

 

V-Train의 출발점인 철암역 안내판에서 사진을 찍었다.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마지막 객차에 발전차가 붙어 있어서 열차의 끝에서 멀어져 가는 철로를 볼 수 없다는 점이었다. 

 

우리가 예매할 당시에는 하루에 두 번만 운행되었다.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이 싫어서 오후 열차로 예매를 했다. 

 

좌석은 편하지 않았다. 편하려는 여행이 아니기에 이 정도 좌석은 괜찮은 것 같다. 탑승하고 나서 나 자신에게 아쉬웠던 점은 3명이라 일행끼리 앞뒤로 보고 가면 좋을 것 같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지하철처럼 옆으로 보면서 가는 좌석 쪽이 더 나은 것 같았다. 그리고 풍경도 옆으로 되어있는 쪽이 훨씬 더 괜찮았다. 

 

겨울에는 화목난로를 태우나 보다. 이것도 나름 운치 있을 것 같았다. 

 

열차의 운행속도가 느리기에 창문을 열고 밖을 구경할 수도 있었다. 

 

분천에서 철암, 철암에서 분천으로 운행하는 기차로 강원도 남부인 태백과 경상북도 봉화를 연결하는 열차였다. 이 구간은 영화 '기적'으로 많이 알려진 영동선 구간이었다. 

승무원과 기관사들은 출발 준비로 분주했고 관광객은 오랜만에 타는 관광열차이기에 설렘을 가득 안고 열차 안과 밖에서 사진을 찍느라 분주했다. 

 
 
 

백두대간을 달리는 호랑이 무늬의 기관차도 인상적이었다. 신기하게 전기기관차를 이용하지 않고 디젤 기관차를 이용해 이 구간을 달렸다. 

 

출발을 알리는 방송이 나와서 아쉬운 마음에 한 번 더 V 트레인 안내판 앞에서 사진을 찍었다. 

 

기차는 서서히 움직였다. 기관차가 조금씩 움직일 때마다 객차는 조금씩 덜컹거렸다. 

 

톱니 모양의 창문 레버도 신기했고 창문 옆에는 컵 받침도 있어서 음료수 등도 꼽을 수 있었다. 

 

이제 열차는 철암역을 서서히 벗어나기 시작했다. 어떤 풍경을 볼 수 있을까. 10년 전 환상선 눈꽃열차를 타본 후 이 구간을 기차를 타고 지나가 본 적이 없기에 가슴 설레었다. 

 
 
 

철암역을 벗어나니 기차의 창문을 통해 푸른 산이 보이기 시작했다. 철암역의 칙칙한 검은빛이 아닌 진초록빛이 기차 안으로 가득했다. 창문의 프레임이 얇아서 파노라마를 보고 있는 것 같았다. 

 
 

안내방송으로 역에 대한 소개가 간략하게 흘러나왔다. 

 
 

기차는 본격적으로 협곡에 들어섰다. 차를 타고 지나갈 때의 느낌과는 사뭇 다른 아날로그 감성이 느껴졌다. 기차는 빠르지도 그렇다고 느리지도 않게 강을 왼쪽에 또는 오른쪽에 두고 경상도로 향했다. 

 
 
 

왜 그렇게 다른 사람의 자리가 더 좋아 보이는지. 우리 쪽은 옹벽이 있는 구간이 많기에 반대쪽 풍경이 더 멋져 보였다. 다음에는 꼭 반대쪽에 앉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차는 경상북도에 들어섰고 하늘도 세평 땅도 세평인 승부에 도착했다. 

 

여기를 저기를 둘러봐도 산 뿐인 역이었다. 

 
 
 

기차는 길지 않게 승부역에서 정차했다. 

 

기차만이 아니면 올 수 없는 곳이라 알고 있지만 요즘은 도로 사정이 좋아져 차로도 오는 곳 같았다.

 
 

첫 번째 정차하는 역이라 이곳저곳에서 사람들이 사진을 많이 찍었다. 

 

승부역에 누워 바라본 하늘은 어떤 모습일까? 승부역 세평 하늘 체험장에 누워 승부역 주변의 절경을 바라볼 수 있었다. 그리고 V-Train이 정차하는 역마다 있는 기념 표지 앞에서 사진도 찍었다. 

 
 

기차는 낙동강을 따라 계속 달렸다. 이렇게 작은 강이 부산, 경남에서는 넓은 강으로 바뀐다는 것이 신기했다. 

 

다음엔 요즘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양원역이었다. 영화 '기적'으로 유명해진 곳으로 저번에 차로 오려고 했지만 마을로 들어오는 길이 좋은 것 같지 않아서 포기했었다. 

 
 
 
 

나도 이번 기차를 타면서 가장 기대했던 역 중 하나였다. 영화 촬영지라는 플래카드는 영화를 보고 오지 않은 사람에게도 이 역의 가치를 알려주었다. 

 

역시 기차가 정차하자마자 사람들이 몰린 곳은 양원역 대합실이었다. 마을 사람들이 세운, 우리나라 최초의 민자 역사. 

 

영화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집에 가서 영화'기적'을 한 번 더 봐야겠다. 

 

각 역마다 정차하는 시간이 길지 않기에 후다닥 봐야 하는 점이 아쉬웠다. 

 

양원역 앞에서 잽싸게 사진을 찍고 다시 기차로 돌아갔다. 

 

이곳에서 내려서 낙동강 길을 따라 걷는 사람들도 있었다. 

 
 

한번 오고 싶었던 양원역을 이제는 떠나야 했다. 차장이 화장실이나 기차 대합실에 남은 사람이 없는지 확인한 후 기차는 출발했다. 

 

우리 앞에 앉았던 다른 승객은 양원역에 내렸는지 앞자리가 비어 있었다.

 

비동역에서는 잠깐 정차한 후 바로 출발했다. 비동에서도 트레킹을 하는 몇몇 사람들이 내리고 탑승했다. 낙동강 길을 따라 걸으면 영화 '기적'의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았다. 

 
 

분천역에 가까워질수록 빗방울이 굵어졌다. 

 

기차는 분천역에 도착했다. 다시 철암으로 돌아갈 때는 동해 산타 열차를 타고 가기 때문에 V-Train 앞에 서서 마지막 사진을 찍었다. 

 
 

기차는 다른 손님을 태우고 다시 철암으로 출발하기 위해 직원들이 분주히 움직였다. 

 

처음 오는 곳은 아니지만 올 때마다 느낌이 너무 좋은 역이다. 

 

한여름에 산타라 어색하지만 이곳에서는 일 년 내내 산타를 볼 수 있어서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났다. 

 
 

푸른색과 대비되는 우리가 타고 온 붉은 열차. 

해장 겸 점심을 먹기 위해 기차역 앞 식당으로 걸어갔다. 한 시간 정도 뒤에 다시 기차를 타고 태백으로 가야 했기 때문에 마음이 조금 조급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