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채구를 가기 전년에 꽃보다 누나로 핫했던 크로아티아를 다녀왔다. 크로아티아 플리트비체의 물빛 색은 평생 잊을 수 없을 것 같았다. 요정이 살던 곳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플리트비체의 물색에 반해서 지구상에 또 저런곳이 잇을까라는 생각이 들정도였다. 여행사 사이트를 들락날락 거리다 보니 중국 구채구가 눈의 들어왔다. 아시아의 플리트비체 이런 식으로 소개가 되어 있었다. 여기 한번 가봐야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약간 마음에 걸렸던 부분이 해발고도가 높은 곳에 위치해 있다는 점이였다. 고산병을 크게 앓아 본적은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고산병으로 고생한다는 후기가 많았다. 일단 내 눈이 하트 뿅뿅 이곳에 반했으니, 큰 마음을 먹고 패키지를 예약했다.

전날 청두에서 버스로 10시간 가까이 걸려서 구채구에 도착했다. 숙소에 도착해서 쉬는데 머리가 너무 아팠다. 숨도 꽉꽉 막히는게 이러다 죽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에서 미리 처방받아간 비아그라를 먹었으나, 머리아프고 숨막히는 증세가 좋아지지 않았다. 패키지여행은 진짜 먹는 거 하나는 끝내주는 것 같았다. 그런데 고산증 때문에 맛있는 음식을 앞에 두고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잠자리에 들었다. 저녁도 잘 먹지 못했는데 새벽 3시인가 일어났다. 구채구는 방문하는 사람이 많아 일찍 그곳으로 이동해서 줄을 미리 서있어야 제시간에 구경을 할 수 있다고 했다. 잠을 잔 것인지 말은 것인지 아무튼 구채구여행 첫날부터 컨디션은 별로였다.

 

숙소가 있는 곳에서 구채구까지는 밤길을 헤치고 또 한참을 온 것 같다. 기억하기로는 한두시간 걸렸던 것 같다. 출발할 때는 칠흙같은 어둠뿜이였는데, 도착하니 동이 트고 주변이 밝아지고 있었다. 빨리 출발했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패키지 팀들도 우리랑 같은 생각인지 주차장에 내려서 매표소까지 걸어가는데, 이건 사람에 밀려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진짜 중국이 인구가 많기는 많은가 보다. 전날 버스를 타고오면서 친해진 아주머니들과 같이 사진도 찍었다. 6년이 지났는데도 그때의 연으로 지금까지도 아빠는 아주머니분들과 연락을 하고 지내시고 있다.

 

 

가이드가 우리에게는 입구에 줄을 서있으라고 하고, 표츨 찾아와서 주었다. 왜 미리 줄을 서있으라고 하는지 알 것 같았다. 사람이 진짜 많다라는 느낌을 버릴 수 없었다. 몇 분 밖에 흐르지 않았지만 사람들은 곱에 곱으로 늘어나는 느낌이였다.

구채구는 꽤 넓기에 입구에서 버스를 타고 포인트로 이동한 후, 걸으며 다음 포인트로 이동하고, 거리가 먼 경우 버스를 타고 다시 다음 장소로 이동했던 것 같다. 입구에서 차를 탈 때는 거의 낑겨서 갔었다. 중간 포인트에서 버스를 탈 때는 사람들이 분산되어서 그런지 편하게 좌석에 앉아서 이동을 할 수 있었다.

 

버스에서 내려서 주변을 둘러보니 비도 약간 올 것 같아서 묘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무슨 물이 이렇게 맑아 플리트비체보다 더 맑은 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숙소가 있던 곳보다 이곳이 고도가 조금 더 낮은 것일까 아니면 약의 기운이 그래도 도는 것 때문일까? 숙소에 있을 때보다 컨디션이 많이 좋아졌다. 이런 느낌은 페루 쿠스코를 여행할 때의 느낌과 비슷했다. 숙소가 있는 쿠스코는 3000미터가 넘지만 마추픽추는 2000미터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쿠스코에 있을 때 고산증세에 시달리다 마추픽추에 가서 심신의 안정을 얻은 후 다시 숙소에 와서 힘들어하는 패턴과 비슷했다.

 

쨍한 날씨에 보는 풍경도 멋질 것 같지만 구름이 살짝 껴서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구채구의 모습은 더욱더 멋있는 것 같았다. 산신령이 산다면 이런 곳에 살고 계시지 않을까?

 

 

구름인지 만년설인지 구름이 산봉우리를 살포시 덮었다.

 

아침에 그렇게 많았던 사람들은 어디로 갔을까? 구채구 안으로 들어오니 사람들이 많이 흩어진 것 같다. 호수와 개울에서 들려오는 소리가 너무 좋았다.

 

 

 

 

고산병만 아니였으면 참 좋았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빠는 두통도 없으시고 숨찬 것도 없으시다고 하셨다. 내가 몸이 워낙 약골인가 보다. 다른 일행 분 중에 몇분들도 힘들다고 하셨다. 아마 고산병은 복불복이 아닐까 싶다. 아무튼 고산지대 여행은 멋진 일이지만 부담되는 여행이기도 하다.

 

중국여행을 많이 해보지는 않았지만, 관광지 인프라는 잘 되어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곳까지 가는 것이 고된 일정이지 관광지에 도착을 하면 어떻게든 편하게 관광을 하도록 이렇게 길을 놓고 편의시설이 놓여져 있었다.

 

산골짜기 사이의 호수에 구름이 걸려있었다. 비가 살짝 내리고는 있지만 우산을 펼정도는 아니였다. 구름도 산을 넘어가는 것이 힘들었을까? 산에 걸려서 한참을 쉬고 있는 것 같아 보였다.

 

동양식 산수화에 나오는 구름이 내앞에 펼쳐져 있는 것이 신기했다. 동양사람들은 왜 저런 모양의 구름을 풍경화에 그렸을까 생각해 보았다.

 

 

어느지점을 지나니 다시 사람들이 몰리는 것이 느껴졌다.

 

코발트 빛 물을 바라보고 사진을 찍느라 사람들이 이곳에 모여 있었다. 와! 물색이 다른 것들과는 확연히 달랐다. 다른 곳의 물빛은 푸른색, 녹색에 가까웠다면, 이건 누군가 푸른색 물감을 풀어 놓은 것 같았다. 물이 너무 맑아서 물 속의 모든 것이 훤하게 보였다.

 

이 모습이 내가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반한 물색깔이였던 것 같다. 이 모습에 반해 이렇게 힘든 것도 참고 온 것이 아닐까? 모든 힘든 것이 한번에 사라지는 것 같았다.

점심 식사는 구채구 내에 있는 식당에서 먹었다. 중국식 특유의 향이 강했다. 뷔페식이였는데 입맛에 맛는 것이 없어서 밥과 야채만 가지고 왔다. 고산병 때문에 입맛도 없는데 특유의 향이 식욕을 반감시켰다. 그래도 밥을 먹어야 또 약을 먹으니 맛있게 먹으려고 노력을 했다.

 

점심을 먹은 후 오전에 보지 못했던 구채구의 나머지 부분을 구경했다.

 

 

하루종일 호수와 물만 보아서 그런가 이젠 비슷비슷한 느낌이 들어서 감동이 살짝 떨어졌다.

 

 

 

그래도 평생 살면서 한번 올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에 사진기에서 손을 놓을 수는 없었다.

 

마지막으로는 고산족과 관련된 민속촌 같은 것을 보고 밖으로 나왔다. 구채구가 속한 지역은 해발고도가 2000~4000미터 정도로 다른 지역에 비해 고도가 높다. 이곳을 출발해 산을 넘고 산을 넘고 또 산을 넘으면 히말라야 산맥에 닿을 수 있을 것 같았다. 민속촌에서는 고산지역에서 고산병 증세 완화를 위해 마시는 차를 시음할 수 있었다.

 

구채구를 보는데 하루가 소요가 되었다. 구채구 관광을 마친 후 이번 여행이 옵션 투어가 있었다. 가이드 분께서 엄청 열심히 하시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사지를 받으러 갔다. 나는 마사지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에 밖에서 동네 구경을 하며 시간을 보냈다.

 

 

아빠는 마사지를 받으러 가시고 나는 동네에서 동네 불량배 형처럼 껄렁거리며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저녁은 고기를 먹으러 갔다. 추가 요금을 내면 야크로 고기를 바꿀 수 있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야크 고기를 먹었다. 야크고기 처음에는 귀여운 야크를 먹는다고 조금 징그럽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맛은 소고기랑 비슷했다. 대신 기름이 많았던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식욕이 없다며 고기를 앞에 두고 많이 드시지 않았다. 맥주와 고기, 평소 여행이라면 맛있게 배부르게 먹었을 것 같은데, 하루종일 띵하게 있는 두통때문에 많이 먹지는 못했다. 특히 맥주를 먹으면 머리가 더 아플 것 같아서 맥주는 눈으로만 마셔야 했다.

 

하루종일 힘들었지만 그래도 꿈같았던 여행이였다. 몸이 조금만 더 좋았어도 더 행복했을 텐데, 이후 고산 지역 여행을 해야한다면 한번더 고민을 하게 되었다. 스위스 융프라호 같은 고산지역도 몇 번 가보았지만, 그 때는 잠시 있다가 내려왔기에 이렇게 고산 증세가 나에게 심하게 있는지 알지 못했었다. 몇 년 뒤 볼리비아의 우유니 사막에서 또 고산병으로 고생을 했지만, 힘든 만큼 평생 남을 추억을 얻어 왔다.

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A8D9C3D934F79F409EDFECEE4CD770C76900&outKey=V1237a07ec124f377fedb77508dc30084e0d47f2f0e011ae5b59c77508dc30084e0d4&width=544&height=306

 

중국 구채구여행

 

serviceapi.nmv.naver.com

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4B22C0679FBCBDCDF02B1580EA3A9C018D36&outKey=V126993320a0efe313b2cd3b32d2f617ec61b0021afaf29594639d3b32d2f617ec61b&width=544&height=306

 

구채구 여행

 

serviceapi.nmv.naver.com

Jiuzhai Valley National Park 중국 Sichuan Sheng, Aba Zangzuqiangzuzizhizhou, Jiuzhaigou Xian, 주자이거우 풍경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