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헬싱키에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이동하는 날이네요. 이제 러시아, 터키, 폴란드 딱 세나라만 남았네요.

10시 기차라 9시쯤 숙소에서 나와서 헬싱키 역으로 왔어요. 근데 너무 여유롭게 와서 시간이 많이 남아서 역사 내를 돌아다녔어요. 그런데 딱히 볼건 많이 없었어요.

일요일 아침인데 역사 내는 조금 분주했어요. 서울역처럼 막 사람이 많지는 않지만요.

도착해서 가장 먼저한 것은 기차 플랫홈부터 확인했어요. 10시 상트페테르부르크행 기차는AE784로 9번 홈에서 출발하네요.

뒤로 보이는 커피숍에서 모닝 커피 한잔 즐기며 시간을 때웠어요. 그런데 순간 불안이 몰려 오는게 러시아 돈을 환전하지 않았더라고요. 그래서 역사 내를 돌아다녔는데, 일요일이라 환전소가 다 닫았더라고요.

환전하실 분은 평일에 꼭! 미리해놓으시길 바래요.

러시아 도착 후에 기차역 주변에 환전소가 없어서 러시아 기차역 주변 ATM에서 어렵게 현금인출기로 러시아 루블 뽑았어요.

핀란드에서 미리 환전을 못해서 약간 불안했어요.

아직 기차가 오지 플랫홈에 나가 봤어요. 미리 위치를 파악해두어야 허둥대지 않아서요.

드디어 저희를 데리고갈 알레그로 기차가 도착했어요. 약간 앞부분이 메기같이 생겼어요.

옆모습은 테제베나 KTX같이 생겼어요. 기차 안에서 만드회사를 보니 KTX를 만든 프랑스회사 기차더라고요.

저희는 유레일 패스가 1등석이라, 비싸도 1등석으로 예약했어요. 1인 67.29유로 지불했어요. 헬싱키에서 핀란드 국경까지는 유레일 패스가 적용되고 러시아 구간만 돈을 지불했어요.

표는 이렇게 생겼어요. 유레일 패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레일패스도 차장에게 보여주기 편하게 미리 꺼내기 편한 곳에 넣어 두었어요.

1등석 기차는 1-2열로 되어 있어요. 죄석은 꽤 고급스러웠어요. 그리고 1등석이라 자리가 꽉 차지는 않았어요.

헬싱키 역, Kaivokatu 1, 00100 Helsinki, 핀란드

기차가 출발하니 직원분이 이렇게 생긴 트레이를 주시면서 음식 주문을 하라고 하더라고요. 무료냐고 물어보니 무료라고 하더라고요.

생각보다 아침 식사로 이것 저것 주었어요.

저는 계란말이 같은 것으로 주문했는데, 단무지 같은 것도 두조각 들어 있더라고요. 아침식사로 너무 든든하게 잘먹어서 기분이 좋았어요.

기차 안에서 유로 국가에서 받은 Tax Refund를 받을 수 있어요.

전 Global Blue를 통해서 면세를 받았기 때문에, 글로벌 블루직원에게 면세받은 용지를 제출했어요.

글로벌 블루 외에도 다른 회사도 한군데 더 있더라고요.

기차 안에서 핀란드국경에서 출국 도장을 찍어줘요. 그리고 러시아 입국도장도 기차 안에서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러시아 입국 시 세관 직원이 랜덤으로 짐검사해요.

세관 직원이 저를 꼭 찍어서 짐을 열어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 비좁은 기차 통로에서 캐리어 열어서 보여주는데 약간 민망했어요.

기차는 1등석과 2등석으로 되어있어요. 1등석이 2등석보다는 좌석이 적어서 좀더 자리가 넓은 것 같아요.

이렇게 자리기 많이 비어서 갔어요. 그리고 객실 가운데에 컵시나 차를 가져올 수 있게 캡슐 에스프레소와 물이 있어요.

3가지 언어로 표시되어 있어요.

캡슐을 넣고 컵을 놓은 후, 버튼을 누르면 향이 진한 커피가 나와요.

사용방법은 위와같이 그림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이용할 수 있어요.

드디어 핸드폰 로밍 회사가 바뀌면서 러시아에 들어왔어요.

3시간 30분이 걸려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도착했어요. 핀란드와 러시아 사이에 1시간 시차가 있어서 오후 1시 30분이 아니 2시 30분에 도착해요.

Finlyandskiy Railway Station, 러시아 195009 상트 페테르부르크 상트페테르부르크

https://goo.gl/maps/jpjeW2RusacERg9F9

 

Finlyandskiy Railway Station

★★★★☆ · 노면전차 정거장 · Sankt-Peterburg

www.google.co.kr

기차 도착은 핀란디스키 역으로 하는데 첫번째 지도에 표시된 곳으로 기차가 도착해요. 그리고 기차 출발도 여기서해요.

Finlyandskiy Railway Station, 러시아 195009 상트 페테르부르크 상트페테르부르크

두번째 지도에서 표시한 곳에서는 핀란드행 기차가 출발하지 않아요. 꼭 첫번째 지도로 가셔야 핀란드로 가는 기차를 탈 수 있으세요.

그리고 지하철은 두번째 지도에 나온 곳에서 타시면 되세요

지하철 표를 매표소에서 사는데 은행에서 바꾼 현금을 냈는데, 카드로 지불이 가능한 것 같아서 왜 돈바꾼다고 쌩고생을 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러시아 지하철은 진짜 깊숙한 곳까지 내려가야해요.그래도 에스컬레이터 속도가 엄청 빨라서 재미는 있어요.

지하철역도 예술로 승화시켜 놓았더라고요. 모스크바의 역들도 예술감 뿜뿜인데, 상트페테르부르크 지하철역도 예술이더라고요.

지하철 타고 2정거장만 가면되요.

지하철도 깔끔하고 좋았어요. 그리고 모스크바 지하철과는 달리 영어로 안내 방송도 나와서 편했어요.

돈 찾느라 에너지를 다써서 두정거장 밖에 안왔는데도 지치더라고요.

또 한참을 올라갔어요.

원래는 모스코브스키역 방면으로 나가아하는데 잘못 나와서 반대로 나와서 횡단보도를 두번이나 건넜어요.

Ploschad' Vosstaniya, 러시아 191036 상트 페테르부르크 상트페테르부르크

https://goo.gl/maps/ZDhts7q5vQPaBCdk9

 

Ploshchad' Vosstaniya

★★★★☆ · 환승역/정류장 · Sankt-Peterburg

www.google.co.kr

Moskovskiy Railway Station, 러시아 191040 상트 페테르부르크 상트페테르부르크

https://goo.gl/maps/pkBuLpnCkCddnsid7

 

Moscow station

★★★★☆ · 대중교통 이용장소 · Sankt-Peterburg

www.google.co.kr

그래도 길이 넓고 평길이라 캐리어를 끌기엔 편했어요. 그런데 길거리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많아서 담배연기 많이 먹으며 걸었어요.

Ibis Saint Petersburg Centre Hotel, Ligovsky Ave, 54, Sankt-Peterburg, 러시아 191040

https://goo.gl/maps/4ZH5Jq8GCr3bPZNJ9

 

ibis Saint Petersburg Centre

★★★★☆ · 호텔 · Ligovsky Ave, 54

www.google.co.kr

반응형

+ Recent posts